티스토리 뷰
당근마켓 거래방법
당근마켓을 이용하면 택배거래 대신 직거래를 많이 하게 됩니다. 당근마켓의 풀네임은 당신 근처의 당근마켓인데 우리동네 수식어가 붙은 만큼 자신의 주변 동네의 사람들과만 거래할 수 있습니다. 같은 서울 지역이라도 거주하고 있는 주변 동네까지만 거래가 가능합니다. 굉장히 많은 거래가 이루어지는 만큼 아버님, 어머님들이 당근마켓에 빠졌습니다. 거래가 어렵지 않아 많이들 이용하시는 것 같습니다. 당근마켓 거래방법은 무엇인지 한 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당근마켓에서 거래하려면 가장 먼저 해야 할 일은 앱을 다운받아야 합니다. 이용하시는 스마트폰에서 어플을 다운 받으면 되게습니다. 안드로이드의 경우 플레이스토어를 통해서, 아이폰의 경우 앱스토어를 통해서 다운로드 하면 됩니다. 스토어에서 앱 설치가 끝나면 실행 후 처음에는 동네 및 닉네임을 설정해야 합니다. 내 동네 설정하고 시작하기 버튼을 누르면 위치 접근을 허용해 주고 동네 설정을 마치시면 됩니다. 만약 동네가 제대로 뜨지 않는다면 검색을 통해 다시 찾아주시면 되겠습니다. 동네 선택이 끝나면 휴대폰 번호 인증을 해줍니다. 마지막으로 프로필 이미지와 닉네임을 설정하면 이제 기본적인 사항은 끝났습니다. 이제 당근마켓에 들어가서 자신이 원하는 상품을 찾아봅니다. 원하는 상품이 있다면 상품 아래 채팅으로 거래하기 버튼을 클릭해 줍니다. 채팅을 통해 거래에 대한 전반적인 약속을 정합니다. 언제 만날 것인지, 만나는 것이 부담스러우면 택배 거래로 할 것인지 등을 정합니다. 당근마켓에서도 고가의 상품이 올라오는데 고가의 상품일 경우에는 직거래를 해서 물건의 상태를 보는 것이 낫습니다. 어쩔 수 없이 택배거래를 해야 한다면 상대방이 믿을 수 있는 사람인지 매너온도를 체크하시길 바랍니다. 매너온도는 닉네임 우측에 있습니다. 검색이나 카테고리를 활용해서 원하는 상품을 쉽게 찾을 수 있습니다. 온라인 몰에서 쇼핑하는 거랑 똑같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위에서 언급한 매너온도에 대해서 좀 더 알려드리겠습니다. 당근마켓의 온도는 사람의 체온인 36.5도부터 시작합니다. 최대는 99도입니다. 36.5도보다 낮으면 신뢰도가 떨어진다는 의미입니다. 물건 판매 혹은 구매가 성사될 때마다 거래를 진행한 상대방의 매너도를 평가할 수 있습니다. 온도는 0.1도씩 변동이 됩니다. 만약 구매자가 아니라 중고 물품을 판매하고 싶다면 하단의 홈, 내 근처, 글쓰기, 채팅, 나의 당근 메뉴 중 글쓱기를 클릭하면 중고 물품 판매가 가능합니다.
당근마켓 사기
당근마켓은 거의 직거래로 하기 때문에 사기를 당할 여지가 크게 없지만 그래도 사기꾼들 속은 모르는 법입니다. 직거래라도 기기 상태를 속이고 저렴하게 내놓았다든지, 택배거래를 원한다든지, 당근마켓이 아닌 다른 채널로 유도한다든지 등의 사기 수법이 있을 수 있습니다. 당근마켓 사기를 예방하기 위해 상대방의 신뢰성을 확인하고, 특징을 미리 채팅차응로 확인하고, 물건 받은 즉시 꼼꼼하게 물건 상태를 확인해 봐야 합니다. 이렇게 했음에도 사기를 당했다면 경찰서에 신고를 해야 합니다. 경찰서에 신고할 때 추가적으로 알아야 할 사항은 당근 마켓 고객센터에 요청합니다. 경찰서에서 공문을 당근 마켓에 보내면 수사에 협조하게 됩니다. 당근 마켓 채팅 거래를 해야 고객센터에서도 도와줄 부분이 크고 만일 개인 문자 거래를 하게 되면 당근 마켓에서는 해줄 수 있는 것이 별로 없을 수 있습니다.
당근마켓 타지역
당근마켓은 우리 동네 중고 직거래 마켓이기 때문에 주변 가까운 곳에 사는 지역주민들과 중고물품을 주로 거래합니다. 위치를 입력하고 인증을 받아야만 중고거래가 가능합니다. 먼 곳의 중고물품 거래를 아예 막아 놓은 셈입니다. 그래도 당근마켓 타지역 구매방법에 대해 궁금해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지금 위치에서 타지역 인증을 할 수는 없지만 좀 더 넓은 지역의 중고 물품 구매를 아예 할 수 없는 것은 아닙니다. 당근마켓 타지역 구매방법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당근마켓 앱을 실행하고 우측 하단의 나의 당근을 클릭합니다. 나의 당근 메뉴로 이동하면 내 동네 설정에 들어가줍니다. 내 동네 설정에서 현재 내가 있는 위치의 동네를 설정합니다. 동네를 설정하면 내동네, 근처동네의 동그라미 바가 보입니다. 이 동그란 바를 최대한 오른쪽으로 해주면 설정한 근처 동네의 수가 늘어나게 됩니다. 지역에 따라 다르지만 중고거래가 가능한 동네가 50개 넘게 늘어나기도 합니다. 그러니 근처 동네를 최대한으로 설정해주면 내 주변 지역에서 조금 더 먼 동네도 거래가 가능하게 됩니다. 내 동네 설정이 끝났으면 다시 나의 당근 메뉴에서 동네 인증하기를 클릭합니다. 주황색 바탕의 동네인증 완료하기를 클릭하고 동네인증이 성공하면 당근마캣에서 중고거래를 진행하면 됩니다.
당근마켓 그림
당근마켓은 중고 물품 거래를 하지만 무료 나눔을 하는 분들도 많이 보입니다. 특히 그림 그려드리는 무료나눔을 하시는 분들이 계십니다. 인터넷에 검색해보면 이 분들에게 채팅을 해서 원하는 사진을 보내고 그림을 그려줄 수 있는지 여쭤보면 허락해주고 완성된 그림을 보내줬다는 후기들이 많이 보입니다. 무료 그림뿐만 아니라 유료로 그림을 그려주는 사람도 있습니다. 큰 금액은 아니고 소액을 걸고 취미로 하시는 것 같습니다. 무료 나눔의 경우 감사한 마음에 기프티콘을 많이 드리는 듯 합니다. 주로 커플사진이나 반려동물의 요청을 많이 하는 것 같습니다.
당근마켓 동네인증
당근마켓의 동네인증 원래는 현재 사용자가 있는 곳 반경 6km 이내가 동네로 인증되게 됩니다. 30일마다 위성 위치 확인 시스템으로 위치를 설정하고 사용자 인증을 거쳐야 합니다. 모두 GPS 인증을 기반으로 하기 때문에 근거리에 거주하고 있다는 사실은 의심의 여지가 없습니다. 당근마켓에서 가능한 동네 설정은 최대 2개까지입니다. 보통은 내가 사는 거주지를 첫 번째 동네로 설정하고 자주 가는 지역을 두 번째 동네로 지정해 놓습니다. 직장이나 학교 근처가 될 수 있습니다. 집인 경우에는 첫 번째 동네 인증을 하고 직장이나 학교를 가서는 두 번째 동네 인증을 합니다. 동네 인증 없이도 물건 목록을 볼 수 있지만 제일 중요한 채팅 기능을 사용할 수 없어 물건을 못사게 되므로 동네 인증은 필수입니다. 동네 인증하는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하단의 나의 당근 메뉴에 들어갑니다. 내 동네 설정을 클릭합니다. 추가로 동네를 더 설정합니다. + 버튼을 누르면 됩니다. 동네 인증을 마치면 타 지역 중고물품도 볼 수 있게 됩니다. 단, 채팅 기능을 이용하려면 동네 인증하기 버튼을 클릭해 GPS 인증을 받아야 하니 그 지역에 있어야 합니다.
당근마켓 비매너
당근마켓에서도 좋은 사람, 이상한 사람이 공존합니다. 플랫폼에서도 다양한 사람이 있기 때문에 항상 좋은 거래만 할 수는 없습니다. 비매너를 만났을 때 어떻게 대처할 수 있는지 알려드리겠습니다. 당근마켓에서도 비매너 거래를 방지하기 위해 여러가지 장치를 해놓았습니다. 매너평가 및 거래후기입니다. 평판이 좋은 사람은 사람들이 거래를 부담없이 할 것이고 문의도 많이 줄 것이기 때문에 좋은 평판을 유지하는 것은 매우 중요합니다. 그렇기에 상대방이 평가를 해줄 수 있는 시스템은 필요합니다. 매너 평가하기는 상대방의 프로필에 들어가면 확인이 가능합니다. 거래가 불만족스러우면 비매너 평가를 누르면 됩니다. 비매너 평가와 부정 거래 후기는 상대방에게 전달이 되지 않기 때문에 걱정없이 사용하셔도 됩니다. 너무 심한 사람을 만났다면 차단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채팅을 하다보면 딴 소리를 하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차단을 하면 채팅을 보낼 수도 없고 내가 쓴 게시물도 볼 수가 없기 때문에 역시 걱정할 필요가 없습니다. 차단하는 방법은 우측 상단에 검은 점 세개를 누르면 대화상대 차단하기가 있습니다. 클릭해서 차단하기를 누르면 됩니다. 제일 심각한 단계인 사기같거나 모욕을 당했다면 신고하기가 있습니다. 제대로 신고가 되면 그 계정으로 당근마켓을 사용하지 못하게 됩니다. 추가로 새벽에 알람이 울리는 것을 막기위해 당근마켓 방해금지 시간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하단 메뉴에서 나의 당근을 클릭하고 우측 상단의 톱니바퀴 아이콘을 눌러줍니다. 설정에 들어가면 방해금지 시간설정을 활성화 해주고 시간을 설정해주면 됩니다.
당근마켓 주식
당근마켓은 아직 상장하지 않은 기업이지만 당근마켓 주식을 검색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검색창에 보면 당근마켓 장외주식, 당근마켓 비상장주식 등의 글이 보입니다. 당근마켓은 이 중 아무것도 해당되지 않습니다. 이용자가 폭발적으로 증가하고 인기가 많아지자 수익이 증가해 사람들이 당근마켓 주식에 관심을 가지는 것으로 보입니다. 신문에서도 유니콘 기업으로 거론되고 있고 해외진출까지 한다면 이에 대한 관심은 더 증가할 것으로 생각합니다.
당근마켓 pc버전
만약 당근마켓을 모바일이 아닌 pc로 이용하고 싶다면 컴퓨터에서도 모바일 앱을 이용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따로 설치해야 합니다. 보통 모바일 게임을 pc에서 할 때 많이 설치하는데 게임 말고도 다른 어플도 가능합니다. 블루스택을 많이 사용하고 다운로드 받은 후에 구글 계정으로 로그인 하고 당근마켓을 설치해서 이용해주시면 됩니다. 아직은 정식으로 pc버전은 나오지 않았다고 할 수 있겠습니다.